https://walkaroundthedevelop.tistory.com/80
기초 개념은 위의 포스팅에서 썼던 precision과 Recall의 관계에 있습니다.
FPR(False Positive Rate)을 사용합니다. 우리가 사용했던 Precision의 경우 False Positive와 True positive를 사용하지만, True positive를 분자로 하는 대신 False positive 를 분자로 사용하기 때문에, 1 - Precision이라고 보면 되겠네요. 반대로 True Positive Rate의 경우 True positive와 False Negative를 사용하고, Recall과 같다고 보면 될것 같습니다.
ROC(Receiver operating characteristic) Curve 는, classification model의 threshold value 를 변할 때의 TPR값과 FPR값의 변화를 나타내는 그래프입니다.
Precision과 Recall은 반비례 관계지만, FPR과 TPR은 비례 관계임을 알 수 있습니다. AUC의 경우 이 그래프의 아래 적분 값을 의미합니다. (0,0) 부터 (1,1)을 말하네요.
AUC의 의미는, 모든 threshold에서의 performance를 의미합니다. 당연히 FPR은 작을수록 좋고, TPR은 클수록 좋기 때문에, 둘 사이의 균형점을 찾아야겠죠. 또한, AUC의 의미는, Random Positive example이 Random Negative Example보다 얼마나 바깥족에 있는지를 의미한다고 합니다. AUC는 모든 threshold를 다 계산하기 때문에, 극단적으로 TPR이나 FPR을 중요시하는 경우 사용하기 힘들다고도 합니다.
reference : https://developers.google.com/machine-learning/crash-course/classification/roc-and-auc